2015년 LIGO의 중력파 검출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곧이어 첫번째 중력파 신호 GW150914 검출이 이루어져, 본격적인 중력파 관측시대로 접어들었다. 이후 2번의 관측가동이 이루어 졌으며, 단계적으로 Virgo, KAGRA가 관측가동에 참여하였고, 지금까지 총 90개의 중력파 신호를 확인하였다. 2023년 네 번째 관측가동을 앞두고 더 많은 중력파 신호관측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신호, 새로운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검출기로부터 검출된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여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지, 이로부터 신호발생원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는지 기본적인 방법론의 이해가 필요로 하다.
이를 위해서 본 강의에서는 중력파 검출기로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그 안에 숨겨진 중력파 신호와 그 신호의 발생원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정량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수리통계학 및 기초 신호처리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방법론과 이에 해당하는 사용가능한 공개 소프트웨어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기본적인 중력파 데이터 분석 방법들과 함께 실제 적용시 검출기 및 데이터 특성에 따라 유의해야할 점들도 소개하며, 연구자 본인이 직접 연구에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중력파 공개데이터를 활용한 방법론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예정이다. 강의 후반부에는 간단한 응용예제를 통해 다양한 연구방법론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