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 2025-03-19 | 최종 수정일: 2025-06-11
중력파는 천문학의 중요한 관측수단이 되었고 중력파, 전자기파, 입자 등 가능한 모든 관측 수단을 동원하여 천체를 연구하는 다중 신호 천문학은 천체물리와 천문학적인 발견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치상대론을 통해 고밀도 천체와 쌍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보다 정교한 모델을 이용하여 많은 정보를 중력파 관측으로부터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현 세대 지상 중력파 검출기 네트워크는 현재 네 번째 관측가동이 진행중이며, 2025년 11월까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GW150914의 관측을 성공한 첫 번째 관측가동 이후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더 나아진 검출기 감도로 더 많은 중력파 신호가 관측되고 있으며, 향후 기존 중력파 검출기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차세대 중력파 검출기의 완성은 이전에 관측할 수 없었던 새로운 중력파원을 규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합니다. 따라서, 중력파원 천체에 대한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살펴보는 이론적 연구와 수치상대론을 통한 정교한 모델링에 더해 새로운 중력파 데이터 분석 방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관심있는 학생 및 연구자들 또한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흐름에 발맞춰, 국내에서는 수치상대론 및 중력파 계절학교를 매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2005년 ‘수치상대론 여름학교’로 시작한 이 계절학교는 2010년 여름학교부터 주제에 중력파를 포함하여 ‘수치상대론 및 중력파 여름학교’로 발전하였습니다. 이후, 국내 연구자들의 역량이 충분히 성장함에 따라 외국인 강사를 초청하는 기존 형식에서 탈피하여 2016년부터는 우리말로 강의를 진행하는 형식으로 여름학교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는 강의중심의 여름학교와 실습위주의 겨울학교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5 수치상대론 및 중력파 여름학교는 한국천문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776) 은하수홀 소극장에서 열립니다.
한국천문연구원으로 오시는 길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
자세한 내용은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
여름학교의 숙박은 호텔 스카이파크 대전1호점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호텔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호텔 스카이파크 홈페이지 )